Javascript
Jw-43] Javascript - 숫자, 수학 method
재워닛
2023. 6. 6. 22:04
toString()
10진수 → 2진수
let num = 12;
num.toString(); // '12'
num.toString(2); // '1100' / 2진수
num.toString(16); // 'c' / 16진수
Math
Math.PI; //3.141592653589793
Math.ceil() : 올림
let num1 = 6.1
let num2 = 6.8
Math.ceil(num1); // 7
Math.ceil(num2); // 7
Math.floor() : 내림
let num1 = 6.1;
let num2 = 6.8;
Math.floor(num1); // 6
Math.floor(num2); // 6
Math.round() : 반올림
let num1 = 6.1;
let num2 = 6.8;
Math.round(num1); // 6
Math.round(num2); // 7
소수점 자릿수
let userRate = 30.1234;
// 요구사항 :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표현 (셋째 자리에서 반올림)
userRate * 100 // 3012.34
↓
Math.round(userRate * 100) // 3012
↓
Math.round(userRate * 100)/100
↓
30.12
소수점 자릿수 : toFixed()
let userRate = 30.1234;
// 요구사항 : 소수점 첫째자리 까지 표현
userRate.toFixed(1); // '30.1'
// 요구사항 :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표현
userRate.toFixed(2); // '30.12'
// 요구사항 : 소수점 셋째자리 까지 표현
userRate.toFixed(3); // '30.123'
userRate.toFixed(0); // '30'
userRate.toFixed(6); // '30.123400'
toFixed()의 문제점
문자열로 반환되므로
Number를 이용하여 숫자형으로 반환해준다
let userRate = 30.1234;
userRate.toFixed(1); // '30.1'
Number(userRate.toFixed(1)); // 30.1
isNaN()
let x = Number('x'); // NaN
x == NaN // flase
x === NaN // flase
NaN == NaN // flase
isNaN(x) // true
isNaN(3) // flase
parseint()
문자형 -> 숫자형
let margin = '10px'
parseInt(margin); // 10
Number(margin); // NaN
let redColor = 'f3'
parseInt(redColor); // NaN
↓
숫자로 시작하지않으면 NaN 출력
let redColor = 'f3'
parseInt(redcolor, 16); // 243
↓
16진수로 출력은 가능 // 2진수 10진수도 가능
parseFloat()
let padding = '18.5%'
parseInt(padding); // 18
parseFloat(padding); // 18.5
Math.random()
0 ~ 1 사이 무작위 숫자 생성
Math.random() // 0.7566705849373638
Math.random() // 0.0036048720104586707
Math.random() // 0.6861616889677584
Math.random() // 0.13074857659489658
1 ~ 100 사이 임의의 숫자를 뽑고 싶다면?
Math.floor(Math.random()*100)+1
1. 일단 Math.random()으로 임의 숫자를 뽑아준다. 예를 들면 0.3942...
2. 곱하기 100을 해준다 그러면 39.42...
3. Math.floor()를 이용하여 소수점 밑에를 제거해준다. 그러면 39.
4. 마지막으로 +1를 해준다. 이유는 0.02...혹은 0.002..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. //
Math.max() / Math.min()
최댓값 / 최솟값
Math.max(1, 4, -4, 39, 4.2, -1,2); // 39
Math.min(1, 4, -4, 39, 4.2, -1,2); // -4
Math.abs()
절대값 (absolute)
Math.abs(-1); // 1
Math.pow(x, y) : 제곱
Math.pow(2, 10); // 1024
Math.sqrt() : 제곱근
Math.sqrt(16) // 4
.
.